세일즈 카피에 대해 공부도 많이 하고 책도 많이 읽고 강의도 들어서 실제로 내 사업에 적용해봤는데 전환율이 높아지지 않고 있나요?
정말 팔릴수 있는 모든 요소들을 제대로 썼는데도 잘 팔리지 않고 있나요?
그렇다면 이 글을 반드시 읽어보셔야 합니다.
카피의 문제가 아닐수도 있습니다.
More...
일단 많은 분들이 전환율 최적화에 잘못된 접근법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세일즈 카피에 대해서 잘못된 접근법을 갖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세일즈 카피에서 전환율이 높지 않으면 다시 카피를 수정합니다.
그리고 전환율이 좋아지지 않으면 다시 카피를 수정합니다.
물론 카피를 더 개선시키면 전환율이 높아지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전환율에 정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2가지가 빠져있다면 여러분의 카피는 아무리 팔리도록 문구와 단어를 쓰더라도 팔리지 않습니다.
그 요소는 바로 '세일즈 카피를 누가 보는가?' 그리고 '그 사람들에게 어떤 것을 제공하는가?'입니다.
물론 누군가에게는 아주 당연한 얘기처럼 들릴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상 실전에서 이 2가지 요소를 고려해서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최적화 작업을 하는 분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세일즈 카피에서 전환율이 0.03%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런 경우 세일즈 카피의 문구를 보기전에 일단 이 세일즈 카피를 누가 보고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만약에 '블로그로 돈버는 방법'이라는 세일즈 카피를 작성했는데 그 글을 보러 들어오는 사람들이 '사진으로 돈버는 방법'이라는 키워드로 들어오거나 읽어본다면 당연히 전환율이 낮을겁니다.
그건 카피가 정말 잘 팔릴수 있는지 아닌지를 떠나서 애초에 그 카피에 관심이 크지 않은 사람들이 읽기 때문에 전환율이 낮은것입니다.
따라서 전환율이 낮다면 지금 그 카피를 누가 보고 있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에 내가 만든 페이지와 연관성이 없는 사람들이 들어오고 있음에도 세일즈 카피의 문구만 수정하고 있으면 절대로 전환율이 높아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타겟 고객이 그 카피를 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환율이 낮다면 '타겟 고객에게 무엇을 줘야 할지?'와 '세일즈 문구'를 점검해야 합니다.
이 '타겟고객에게 무엇을 줘야 할지?'에 해당되는 것을 '오퍼'라고 부릅니다. 타겟 고객이 정말 원하는 것, 정말 필요로 하는 것이 바로 '오퍼'입니다.
타겟 고객이 정말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것을 정말 제공하고 있는지, 내가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나 상품이 정말 타겟 고객이 원하는 것인지 알아야 합니다.
이 부분은 여러분 사업의 고객이 될 사람들에 대해 깊은 이해가 있어야 제대로 된 해결책을 줄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이 해결책이 세일즈 카피의 가장 큰 하나의 '약속'이 됩니다. 이 세일즈 카피를 통해 궁극적으로 얻게 되는 것이죠.
그 다음에 비로소 구체적인 세일즈 카피 부분에 대해 수정을 해나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애초에 내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적은 사람들을 위한 세일즈 카피를 쓰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탈모 예방법' 키워드와 '탈모 샴푸 고르는 방법'이라는 키워드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두 키워드는 검색하는 사람들의 의도가 당연히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페이지로 이동을 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간혹 키워드 광고들을 보면 의도가 전혀 다른 키워드들임에도 불구하고 똑같은 세일즈 카피로 유입시키는 경우가 있는 것을 많이 봤습니다.
따라서 정말 전환율을 높이고 싶다면 카피를 개선시키기전에 그 카피를 보는 사람들이 지금 어떤 의도를 갖고 있고, 어떤 것을 원하는 상태인지부터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 그 사람들이 진짜 원하는 것을 줄수 있는 세일즈 카피를 만들어야 합니다.
내가 쓴 카피를 어떤 사람들이 보는지를 고려하지 않은 세일즈 카피는 마치 이런 상황입니다.
상대방이 어떤 선물을 좋아 할지 모르면서 선물을 무엇을 줄까? 계속 고민하고 수정하고 개선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지금 내 카피를 어떤 상태의 사람들이 보고 있는지, 어떤 의도를 갖고 있는지를 먼저 확인한 뒤에
그 의도에 맞도록 카피가 설계가 되어 있는지를 판단해야 전환율을 높일수 있습니다.
물론 각각의 키워드별로 페이지를 만들수 없다면 최대한 비슷한 의도의 키워드들끼리 묶어서 페이지를 보여줘야 합니다.
인력이 부족하거나 시간이 부족한 분들은 당연히 모든 키워드마다 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할겁니다. 이 외에도 관리해야 할 부분이 많으니깐요.
괜찮습니다. 그건 여러분이 못한다기보다는 시간이 부족해서 다른 더 중요한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키워드마다 페이지나 콘텐츠를 만들지 못하는 것입니다. 당연한 현상입니다.
특히 시간이 부족하거나 인력이 부족한 분들은 시간이 부족하실텐데 그런 경우는 항상 우선순위를 고려한 전략을 세워야 생산성이 높아질수 있기 때문에 모든 키워드에 대해서 페이지들을 만들지 못한다고 부족함을 느끼실 필요는 없습니다.
인력이 생기고 좀 더 카피나 콘텐츠를 만드는 속도가 빨라졌을때 그때 키워드들마다 카피를 따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