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이트들이 '첫 방문자'들을 위한 페이지 설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홈페이지에 들어갔을때 문제가 되는 부분은 도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른다는 점입니다.
물론 작은 사이트의 경우 글이나 페이지가 몇개 없기 때문에 버튼을 몇개만 누르면 해당되는 내용을 볼수 있지만 블로그 글들이 몇십개, 몇백개씩 쌓이고 페이지도 수십개로 늘어난다면 처음으로 방문한 사람들은 압도당할수밖에 없습니다.
도대체 어떤 페이지들이 나에게 가장 도움이 될까? 어떤 글부터 봐야 제대로 이해할수 있나? 어떤 페이지를 가장 먼저 봐야 하나?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하기 페이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More...
꼭 페이지 이름이 '시작하기'가 아니어도 됩니다. 그리고 '시작하기' 페이지가 없어도 됩니다.
여기서 핵심은 너무 많은 페이지들과 글들로 인해 압도되거나 혼란은 겪을수 있는 첫 방문자들이 홈페이지에서 쉽고 편하고 빠르게 원하는 것을 찾고 얻을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설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목표에 부합되도록 하는 방법이 바로 '시작하기' 페이지 제작입니다.
시작하기 페이지 어떻게 설계해야 할까?
시작하기 페이지를 설계하려면 막막하기만 합니다. 하지만 제가 방금 말한 '핵심'을 생각하면 시작하기 페이지에 대한 설계를 비교적 수월하게 할수 있습니다.
일단 시작하기 페이지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처음 방문한 사람들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어떤 홈페이지에 처음 방문했다고 상상해보세요.
그 홈페이지에 도착했을때 어떤게 궁금하신가요? 어떤걸 기대하시나요?
여러가지가 떠오르실겁니다. 그리고 그 내용들은 분야마다 조금씩 다를겁니다.
하지만 어떤 분야든 처음 방문했을때 홈페이지에 대해 공통적으로 기대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이 사이트가 정말 나한테 도움이 되는 사이트인가?
- 이 사이트에서 내가 어떤 도움을 받을수 있을까?
- 이 사이트가 정말 내가 궁금해하거나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줄수 있을까?
- 이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람이 나에게 정말 도움을 줄수 있을까?
보통 처음 방문했을때 위와 같은 기대를 하게 됩니다.
근데 정말 나한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려고 페이지들을 보려고 하는데 페이지와 글들이 너무 많아서 어떤 글부터 봐야 할지 감이 오지 않습니다.
물론 이런 경우에는 '검색창' 하나면 충분하지 않나?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근데 방문자들중에는 이런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해 관심은 있지만 아직 깊게 공부해보지는 않아서 어떤 검색어로 입력해야 할지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수 있는지 모르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어떤 분야마다 해당되는 얘기입니다. 어떤 분야든지 '입문자'는 존재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런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내 사이트에서 무엇을 기대할수 있고, 어떤 것들을 얻을수 있고, 어떤 것들을 할수 있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가이드라인이자 네비게이션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가이드라인이자 네비게이션의 역할을 하는 페이지가 바로 '시작하기'페이지가 되는 것입니다.
자 그러면 '시작하기' 페이지의 기준의 명확하게 세워졌을겁니다.
'시작하기' 페이지는 첫 방문자들이 내 사이트에서 어떤 것을 기대할수 있는지, 어떤 것을 얻을수 있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가이드라인이자 네비게이션의 역할을 하는 페이지입니다.
처음 방문한 사람들이 어떤 것을 원하든지 이 '시작하기' 페이지에만 가면 원하는 것을 가장 빠르고 쉽게 찾을수 있도록 해주는 페이지인것입니다.
실제로 디테일하게 설계해보자!
그러면 제 사이트를 기준으로 '시작하기' 페이지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보겠습니다.
일단 제가 콘텐츠프리 사이트에서 만든 '시작하기' 페이지도 완벽하지는 않기 때문에 참고사항으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시작하기'페이지를 만들기전에 제 사이트에 방문하는 분들중에서 제 사이트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수 있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생각해봤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문자들이 제 사이트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얻고 가고 있습니다.
- 현재 1인 기업을 운영하고 있지만 기복이 심하고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실패하고 있는 분들
- 1인 기업을 제대로 시작하고 준비하려는 분들
- 오프라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온라인의 잠재력을 이해해서 실질적인 온라인 마케팅 방법과 노하우를 배우려는 분들
- 오프라인 사업주분들중에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싶은 분
- 홈페이지를 제작 했지만 매출이 발생하지 않아 매출이 발생하는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과 노하우를 알고 싶어서 찾아온 분
- 콘텐츠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싶지만 온라인 마케팅 방법과 차별화된 콘텐츠 제작 노하우가 궁금하신 분
위에 해당되는 분들이 주로 도움을 받고 있다는 것을 메일이나 전화, 설문지. 전자책 구매, 강의, 컨설팅 등을 통해 확신할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저에게 문의를 하거나 강의를 하는 경우는 있습니다만 위에 말씀드린 분들은 저를 더 자주 찾는 분들이고, 저를 통해 가장 큰 도움을 얻고 계신 분들입니다.
그래서 위에 해당되는 분들을 위해 사이트를 다시 설계하기 시작했습니다. 위에 해당되는 분들은 제가 지금까지 모든 열정을 쏟고 공부하고 연구했던 노하우들을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를 다음 단계로 개선될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위에 해당되는 분들을 위해 '시작하기'페이지에서 보여줄수 있는 부분들을 기획 해봤습니다.
- 사이트 소개
- 콘텐츠 프리 블로그 바로가기
-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블로그 카테고리 바로가기
- 매출을 발생시키는 웹사이트 제작 카테고리 바로가기
- 반드시 읽어야 할 책 바로가기
( 책을 추천해달라고 계시는 분들이 많아서 바로가기를 만들었습니다. 차후에는 관련 사이트 추천 바로가기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 - 제가 쓴 책들 모음 바로가기
( 책을 보고 공부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바로가기를 만들었습니다. 페이지의 위쪽에 배치하게 되면 처음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다소 거부감을 줄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위의 정보들을 훑어보고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볼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 - 1:1 맞춤 컨설팅 ( 컨설팅도 역시 지금 문제 해결이 시급한 분들을 위해 아래에 배치했습니다. )
- 장기간 코칭 바로가기
( 특정 분야는 단기간에 해결이 되기 힘든 분야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일즈 카피 분야나 홈페이지 내부를 개선시키는 작업은 끝이 없습니다. 사실상 평생동안 개선시킬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 장기간 코칭을 받으실수 있도록 바로가기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 - 질문하기 바로가기
( 분명한건 지금도 답답해하거나 궁금해하는 부분들이 있을겁니다. 하지만 제가 놓치거나 간과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직접 의견을 듣기 위해 질문하기 바로가기를 만들었습니다. )
이렇게 페이지에 들어갈 콘텐츠를 기획했고 그리고 디자인을 했습니다. 디자인의 경우는 저는 디자이너가 아니기 때문에 '페이지 빌더'를 사용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페이지 빌더는 'Thrive Content Builder'인데요. 제가 지금까지 본 페이지 빌더 중에 최고입니다. 수익을 발생시킬수 있는 모든 사이트에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비쥬얼 컴포저보다 훨씬 더 직관적이고 더 쉽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한 페이지를 만드는데 필요한 템플릿들도 이미 100개가 넘고,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툴에도 연동이 되기 때문에 이 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겟리스폰스나 메일침프, Aweber 등의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툴에도 연동이 됩니다.
이제 여러분만의 '시작하기' 페이지를 만들어보세요!
지금까지 왜 시작하기 페이지를 만들어야 하고, 어떻게 시작하기 페이지를 제작하는지에 대해서 얘기를 해봤습니다.
이제는 여러분의 차례입니다. 지금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거나 홈페이지가 복잡해서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한다면 지금 바로 '시작하기 페이지'를 만들어보세요. 메뉴와 카테고리도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서 핵심은 언제나 디자인보다 처음 방문한 사람들이 가장 빠르게 원하는 것과 필요로 하는 것을 찾을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일단 들어가야 할 콘텐츠를 먼저 생각해보고 그다음 디자인을 생각해보시면 좀 더 수월하게 '시작하기'페이지를 설계할수 있을겁니다.
꼭 Thrive Content Builder로만 제작해야 되는 건 아닙니다. 저는 워드프레스라는 홈페이지 제작 도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전용 페이지 빌더가 트라이브 콘텐츠 빌더라서 사용하고 있는 거구요. 다른 툴들도 많습니다. Leadpages라든지 Unbounce, 국내의 Makenow 등의 툴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툴들을 사용해서도 위에 제가 디자인했던 페이지와 비슷하게 만들수 있을겁니다.
그러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고 여기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