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종류의 옵트인 폼을 만들어 메일 구독률 500% 이상 끌어올리기!

이번 글에서는 제가 실제로 글 하나에 대해 1주일정도 테스트를 한 결과입니다.

약 500%의 구독률이 차이가 났던 3가지의 옵트인 폼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옵트인 폼마다 왜 효과가 좋을수밖에 없었는지 그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More...

일단 먼저 옵트인 폼을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그래서 옵트인 폼이 무엇인지부터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옵트인 폼에 대해 이해하고 계신 분은 건너뛰어서 다음 단락부터 읽어주시면 됩니다.

옵트인 폼이란?

옵트인 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옵트인'이라는 단어를 먼저 이해 해야 합니다.

'옵트인'이라는 단어는 영어로 Opt-in 이라고 하고, 마케팅에서 쓰이는 뜻은 '허락을 구하는'정도로 개념을 이해할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옵트인 폼이라는 것은 허락을 구하는 양식이고, 이메일 옵트인 폼 이라고 하면 상대방의 허락을 구하고 이메일 주소를 받는 양식이 바로 이메일 옵트인 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옵트인 폼이라고 하면 거의 모두가 이메일 주소를 받는 양식이라고 이해하기 때문에 그냥 '메일 주소를 상대방의 허락을 구하고 받는 양식이구나'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럼 반대로 허락을 구하지 않고 메일 주소를 받는 경우가 있을까요?

네 물론 비슷한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옵트아웃'이라는 개념인데요. 옵트인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상대방의 허락을 구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대표적으로 스팸메일이 옵트아웃 방식입니다. 상대방의 허락을 구하지 않고 먼저 메일을 보내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이 옵트아웃 방식 때문에 이메일 마케팅이 효과가 없다는 누명을 쓰기도 했습니다.

사실 옵트아웃 방식은 상대방의 허락을 구하지 않기 때문에 한번은 메일을 통해 낚여서 한번은 판매가 될지언정 재구매율은 거의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래서 한때는 DB를 구매해서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메일을 보내는 방식이 성행한적도 있었는데요. 재구매율이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효과를 볼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옵트인 방식으로 이메일 마케팅을 하게 되면, 수신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들을 장기적이고 주기적으로 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좀 더 안정적이고 꾸준한 효과를 지속시킬수가 있습니다.

일단 이번 글은 개념 설명이 주가 아니기 때문에 이쯤에서 마무리 짓고 제가 실제로 테스트 해본 옵트인 폼 3가지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직접 테스트 해본 옵트인 폼 3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Scroll Mat

이 옵트인 폼은 이메일 마케팅에 대해 관심을 가져본 분도 생소한 이름일겁니다.

사실 국내에서는 몇몇 매거진이나 뉴스 사이트에서밖에 하지 않고 있는 방법입니다. 물론 뉴스 사이트들을 보면 관련성이 없는 내용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짜증나긴 하지만요.

​어쨋든 이 '스크롤 맷'이라는 옵트인 폼은 이 글의 제목을 클릭했을때 보셨을겁니다.

제목을 클릭하자마자 어떤 옵트인 폼이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면서 화면 전체에 보였을겁니다.

그게 바로 Scroll mat 입니다. 가장 효과가 없었던 옵트인 폼이기도 합니다.

Ribbon

개인적으로 아주 강력하게 추천하는 옵트인 폼입니다.

특히 고객이 어떤 타이밍에 메일 구독을 할지 모를때는 정말 좋은 폼입니다.

지금 화면에서 가장 위에 가로로 긴 리본 모양의 옵트인 폼이 보이시죠?

그게 바로 리본 형태의 옵트인 폼입니다.​ 이 옵트인의 효과는 강력합니다. 왜 효과가 있는지 대해서는 다음 단락에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Slide in

이 옵트인 폼도 리본 형태의 옵트인 폼과 마찬가지로 아주 강력합니다.

특히 사람들이 어떤 타이밍에 메일 구독을 신청하고 싶어하는지에 대해 알고 있는 분들에게는 엄청난 효과를 발휘할수 있는 옵트인 폼입니다.

​이 옵트인 폼은 오른쪽 아래에 네모난 상자로 나타나는 옵트인 폼이 바로 '슬라이드 인'입니다. 이 옵트인 폼이 강력한 이유는 

3가지 옵트인 폼의 실제 테스트 결과!

3개의 옵트인 폼중 어떤게 효과가 좋을지 글 하나를 정해서 1주일 정도 테스트 해봤습니다. 실험 방법은 똑같은 내용을 보여줌으로써 순수하게 어떤 옵트인 폼의 유형이 효과가 더 좋은지에 대해 알고 싶었습니다.

실험 결과 리본 형태의 옵트인 폼은 1.92%, '슬라이드 인'은 1.989%, '스크롤 맷'이 0.38%로 굉장히 저조했습니다.

스크롤 맷의 효과는 Exit 팝업(0.78%)보다 효과가 더 떨어졌습니다.​ Exit 팝업은 간단히 말해 종료 버튼을 클릭했을때 보여주는 팝업창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하려면 내용이 방대해질수 있기 때문에 다른 글에서 다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그럼 왜 이렇게 효과가 차이가 날까요?

사실 '슬라이드 인'과 '리본 형태'의 옵트인 폼은 크게 차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스크롤 맷과는 엄청난 차이를 보였습니다. 수치로 따지면 500%에 해당되는 구독 전환율이 차이가 났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크롤 맷' 옵트인 폼의 효과가 1/5 수준 밖에 안되는 이유

​사실 제가 테스트한 옵트인 폼을 보는 사람들의 95%이상은 구글 검색으로 유입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구글 검색으로 유입이 되었다는 것은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고 내 글로 들어왔다는 의미입니다.

이 의미는 각각의 방문자들이 글을 읽고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근데 '스크롤 맷' 옵트인 폼은 이렇게 유입된 방문자가 글을 읽기도 전에 이메일 구독을 신청하라고 권합니다. 애초에 사람들은 이메일을 구독하고 싶어할 의도가 없었기 때문에 효과가 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큰 이유는 ​구글 검색으로 들어오게 되면 그 글을 보는 사람들 대다수가 제 사이트를 처음 보는 분들입니다. 그런데 글을 클릭하자마자 메일 구독을 신청하라고 하니, 어떤 분들 입장에서는 부담스럽거나 거부감이 들었을수도 있습니다. 아니 처음 본 사람을 내가 어떻게 믿고? 라는 생각이 들었을수도 있구요.

그럼 반대로 '리본 형태'와 '슬라이드 인' 옵트인 폼이 왜 근본적으로 효과가 좋을수밖에 없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리본 형태​' 옵트인 폼을 달면 최소한 손해보지 않는 이유

​네, 어떤 글이든지 리본 형태의 옵트인 폼을 설치하면 최소한 손해를 볼일은 없습니다.

​어느정도의 효과를 보장해주는 아주 강력한 옵트인 폼입니다.

왜 효과가 좋은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리본 형태의 옵트인 폼이 근본적으로 효과적인 이유는 '사람들의 의도'에 정확히 부합하는 옵트인 폼이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기술적인 이유가 아닙니다.

자 기술을 떠나서, 어떤 사이트에 글을 보러 들어간 방문자라고 상상해봅시다.

'이메일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검색해서 어떤 사이트를 들어갑니다.

하지만 이 단어를 검색한 사람들이 모두 100% 같은 의도를 가졌을리는 없습니다.

어떤 사람은 이메일 마케팅의 효과에 대해 확신하고 싶어하고, 어떤 사람들은 이메일 마케팅의 전략에 대해 궁금해 하기도 합니다. 물론 세부 키워드별로 의도가 다 다르겠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주제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여기서는 이야기 하지 않겠습니다.​

아무리 세부적인 키워드라도 100% 똑같은 의도를 가진 사람은 ​없습니다. 저마다 조금씩 원하는 부분이 다르고 해결해야 할 부분들이 조금씩 다 다릅니다.

이렇게 제각기 다른 사람들이 똑같은 글 하나를 읽어도 공감을 하는 부분도 다를것이고, 느끼는 부분도 다르고, 배우는 부분도 다르고, 메일 구독을 신청하고 싶어하는 부분도 다 다를겁니다.

어떤 사람은 5문장만 읽고 이 글이 너무 좋아서 메일 구독을 신청하는 사람도 있을테고, 어떤 사람은 거의 끝까지 읽어서야 메일 구독을 신청하고 싶은 사람도 있을겁니다.​

자 그러면 이런 사람들의 필요성을 100% 해결해주기 위해서는 모든 문장마다 옵트인 폼을 설치해서 보여줘야 합니다. 근데 이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죠. 읽을수 없는 글이 될겁니다.​

하지만! 이때 누군가가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립니다.​

화면에 계속 고정시켜서 옵트인 폼을 보여주면 아무리 다른 사람들이라도 글을 읽다가 구독하고 싶은 타이밍에 바로 구독을 할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화면에 계속 고정되서 옵트인 폼을 보여주는 방식인 '리본 형태'의 옵트인 폼이 탄생하게 된것입니다.

그냥 이 옵트인폼을 기술적으로 이해하면 큰 가치를 느낄수 없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에서 흔히 말하는 '고객 입장', '방문자 입장', '구독자 입장' 등등

이 고객의 입장에서 이 기술을 이해하면 정말 좋은 기술임을 느끼실수 있을겁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슬라이드 인' 옵트인 폼이 왜 효과가 좋은지 또는 효과가 없을수도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슬라이드 인' 옵트인 폼, 사람에 대한 이해가 효과를 극대화시킬수 있다!

이제 '슬라이드 인' 옵트인 폼이 오른쪽 아래에 나타나는 폼이라는 건 알게 되셨을겁니다.

물론 기술적으로 ​어떤 지점에 다다르면 옵트인 폼이 보여진다 라는 단순한 기술적인 관점으로만 보게 되면 슬라이드 인 옵트인 폼의 큰 가치를 느끼실수 없습니다.

'슬라이드 인'의 기능이자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내가 원하는 지점에서 보여줄수 있다는 점인데요.

내가 원하는 지점에 보여주면서도 일반적인 팝업창처럼 화면 전체를 가리면서 읽는 경험을 해치지 않습니다. 그냥 오른쪽 아래에 잠시 나타났을때만 눈길이 가고 글을 아예 못읽게 만들지는 않습니다.

어쨋든 이런 슬라이드 인 옵트인 폼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어떤 지점에서 메일 구독을 신청하고 싶어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물론 이런 얘기는 이론만 아는 전문가라면 누구나 할수 있습니다.

우리가 정작 궁금한 건, 사람들이 어떤 지점에서 메일 구독을 신청하고 싶어하는지 '추측'없이 정확히 알수 있느냐? 입니다.

그 해답은 바로 '히트맵'입니다.

히트맵이란 하나의 기능인데요. 간단히 말해서 내 사이트 안에서 방문자들이 클릭하는 곳을 색상으로 표현해줍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자주 클릭하는 곳은 빨간색으로, 가끔 클릭할수록 연한 초록색으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통해 ​사람들이 어떤 지점에서 메일 구독을 신청하고 싶어하는지 정확히 알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확한 위치에 '슬라이드 인' 옵트인 폼을 보여줌으로써 구독률을 극대화시킬수 있습니다. 참고로 히트맵에 대해서는 너무 할 얘기가 많아서 따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thrive_lead_lock]

결론​

그럼 마지막으로 결론을 내리고 마치겠습니다. 일단 어떤 글이든지 리본 형태의 옵트인 폼을 보여주면 최소한 손해는 보지 않을겁니다.

'슬라이드 인' 옵트인도 너무 빨리 보여주는 것만 조심하면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을겁니다. 글을 읽자마자 팝업창이 뜬다면 거부감이 들수도 있습니다.

최대한 글 중후반부에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스크롤 맷은 지금 이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중이시라면 테스트 해보는 것을 권장드리고,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굳이 스크롤 맷 옵트인을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Click Here to Leave a Comment Below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