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내 이메일은 읽지 않을까? 답은 기본에 있다!

밤새서 열심히 메일을 보낼 글을 씁니다. 많은 시간을 투자했음에도 사람들이 읽지도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수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 몇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왜 내 메일을 읽지 않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세요!

More...

1. 홍보성 메일만 보내고 있다!

홍보성 메일을 보내는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맨 처음부터 홍보성 메일을 보내거나, 홍보성 메일을 남발한다면 아무도 읽지 않는 메일이 됩니다.

일단 흔히 하는 실수는 사람들이 메일 구독을 신청하자마자 홍보​성 메일을 보내는 것입니다.

생각해보세요.

어떤 사람이 처음부터 뭔가를 나에게 팔려고 한다면, 그 사람이 어떻게 보이나요?​

아, 내 돈 뜯어내려는 목적밖에 없구나 라는 생각이 충분히 들수 있습니다.

진짜 나한테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을 주는게 아니라 그냥 내 돈을 바라는 구나 라고 생각을 할수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핵심은 '관계'입니다. 그것도 서로 신뢰로 똘똘 뭉친 관계, 이게 이메일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그리고 그 관계의 시작은 보통,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줌으로써 시작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홍보성 메일을 보낸다면 이런 관계가 절대 형성될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더 큰 실수는 '홍보성 메일만 계속 보내는 경우'입니다.

메일 구독을 신청한 어떤 사람도 '홍보성 메일만 받고 싶어요'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구독자들은 자신과 관련되고, 도움이 되는 것들에만 관심을 가집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이메일 마케팅의 비결은 뭔가를 팔기전에 일단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돈을 받지 않고 먼저 주는 것입니다. 

2. 고객에 대해 잘 모른다!

가장 최악의 이메일 마케팅은 모든 구독자에게 똑같은 메시지를 보내는 것입니다.

이건 이런 상황이나 마찬가지인데요.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똑같을 거라는 말도 안되는 전제가 담긴 메일입니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어떤 사람들은 전혀 관련성이 없는 메일을 받기 때문에 그냥 무시하거나, 더 심하면 구독취소를 합니다.

그리고 이런 관련성 없는 메일들이 주기적으로 발송된다면, 사람들은 그 메일을 절대 읽어보지 않을겁니다. 아마 스팸함으로 분류해놓겠죠.

​따라서 구독자들이 원하는 것에 따라 그룹으로 분류해서 최대한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 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그룹은 다음과 같이 나눌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관심있는 사람
  • 이메일 마케팅 관심있는 사람
  • 랜딩페이지 제작 관심있는 사람

수준별로도 나눌수 있습니다.

  • 초보
  • 중수
  • 고수

3. 제목이 읽고 싶지 않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제목이 별로면 읽지 않습니다.

정말 제목이 별로라서 읽히지 않는다면, 해결책은 2가지입니다.

첫번째로 사람들이 읽고 싶어하는 제목에는 어떤 유형이 있고, 어떤 단어들이 들어가는지 공부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차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똑같은 메일을 여러개의 제목으로 변형해서 A/B 테스트합니다.

4. 잘못된 시간에 보내고 있다!

애초에 구독자가 읽지 않을 시간에 메일을 보내고 있지 않는 경우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고객이 9시부터 5시까지 근무하는 직업이라고 생각해봅시다.

근데 9시부터 5시 사이에 메일을 보내면 읽을까요? 물론 읽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 일하느라 읽기가 힘들겁니다. 특히 장문의 메일이라면 더더욱 읽기 힘들겁니다.

가장 좋은 시간은 출근전 시간이나 출근후 초저녁이나 저녁 시간때 보내는게 좋을겁니다.

여러분의 고객이 어떤 생활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언제가 바쁘고, 언제가 한가한지를요. 여러분의 고객이 어떤 시간에 메일을 읽기가 편한지 생각해보세요.

혹시나 내 구독자들이 메일을 언제 읽는지 잘 모른다는 분도 계실겁니다.

이럴때는 같은 메일을 다른 시간대에 보내보고, 오픈율을 측정해보면 됩니다. 그러면 언제 사람들이 읽고, 언제 사람들이 읽지 않는지 수치로 정확하게 판단이 됩니다.

이메일 마케팅을 시작하시고 싶으신 분은

 '액티브 캠페인' 소프트웨어를 14일 무료 체험판으로 시작해보세요!

Click Here to Leave a Comment Below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