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영어

외국인 앞에서 자신감이 너무 없어요…(영어울렁증 극복하고 자신감을 쌓는 방법 3가지)

외국인을 만났을 때 눈도 마주치기가 힘들고 다 아는 것도 잘 생각이 안 납니다.

외국인이 길을 물으려고 다가와도 당황하다가 끝나게 되고…

돌아서서 생각해봤자 이미 기회는 지나가 버렸고요.

아무리 영어를 배워도 막상 잘 말을 못하니까… 내가 뭐 잘 못된 건가 생각까지 들고…

이젠 영어 울렁증까지 생길 지경입니다…

많은 분들이 위와 같은 내용에 공감하실 텐데요,

아무래도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영어를 글로 배웠기 때문이예요.

영어를 오랫동안 공부하고 많이 공부했다 하더라도 평생 시험을 목표로 글로만 배웠기 때문에 말을 잘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너무 쉬운 문장인데도 말하는 상황에 처했을 때 생각만큼 술술 나오지 않고 바로바로 말을 내뱉기가 힘들다는 걸 다들 느껴 보셨을 겁니다.

글로 배운 영어와 말로 배운 영어는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죠?

영어로 말을 많이 해봐야 회화실력이 늘 수 있겠죠!

그런데 혼자서 말을 많이 해보면 실력이 늘 수 있을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혼자서 공부하고 연습하는 것은 기본기를 쌓을 때 도움이 되지만

대화 상황에서 앞에 있는 상대방의 말을 듣고, 내 아이디어를 말로 표현하는 연습을 해야 진짜 회화 실력이 늘기 시작합니다.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로 들어가라는 말이 있죠~

영어회화를 잘 하려면 영어로 대화하는 환경에 뛰어 들어야 합니다.

한국인들끼리는 영어회화 스터디를 하더라도 자꾸 한국말을 쓰게 되거나 삼천포로 빠지게 되기 때문에…

외국인과 함께 연습을 하는 게 좋다는 건 두 말 하면 잔소리!

그런데 아직 자신감이 전혀 없는 상태인데… 말하는 환경에 처한다고 해서 갑자기 잘 하게 되는 것은 아니예요.

지금 자신감이 1도 없으신 분들이 어떻게 조금씩 자신감을 얻고 영어로 말을 잘 하게 될 수 있을지 아래에서 3가지 팁을 제공해 드릴게요.

  1. 호랑이 잡을 준비를 하고 호랑이 굴로 들어간다
  • 지금 1문장도 자신있게 못 하는 상태라면, 문장을 말할 수 있도록 기본기를 다져야 해요! 단어/문법/패턴 등 공부를 통해서 기본기를 닦고 문장 말하는 연습을 해주세요
  • 이 때 주의할 것! 단어, 문법을 머리로만 공부하시면 안 돼요. 하고 싶은 말이 떠올랐을 때 단어, 문법을 “활용” 해서 문장으로 내뱉을 수 있도록 훈련해 주시는 것이 관건입니다.

 

  1. 호랑이를 잡기 쉬운 호랑이 굴로 들어간다

-> 실전 회화 연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곳에 가시는 것이 중요해요. 호랑이 굴이라고 다 똑 같은 굴이 아니라 어떤 곳은 보다 수월하게 두려움을 줄이면서 회화연습을 할 수 있는 곳이 있고 오히려 마음에 부담이 생기는 모임이나 스터디도 있어요.

나에게 맞는 곳을 잘 탐색해서 말하는 연습을 쉽게 할 수 있는 곳을 찾아주세요.

레벨이 너무 다른 사람들이 모이는 것도 문제이지만, 내가 초급이라고 해서 초급자들만 모여있는 것도 도움이 안 되겠죠?

크게 신경 쓰이지 않을 정도로 비슷한 레벨의 사람들이 모여야 하고, 그 사람들에게 교정이나 피드백을 제공해 줄 튜터(리더)가 있어야 해요.

-> 아직 초급 분들은 영어 스피킹을 해야 하는 모임이나 스터디에 참여하기가 심리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어요.

그래서 일대일 영어회화 과외나 원어민영어회화 수업 또는 화상영어, 전화영어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말을 많이 해 보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 날 주제나 상황에 대해서 말 할 거리를 준비해 가셔야 해요.  

그리고 실제 연습시간에 나왔던 단어/표현들을 기록해 두었다가 다시 제대로 말하는 연습을 해 보아야 실력이 빨리 향상될 수 있어요.

아무래도 일대일 영어회화 과외 비용, 원어민영어회화 비용이 만만치가 않기 때문에 효율을 내려면 예습/복습이 꼭 필요해요.  

그리고 화상영어, 전화영어는 진행 시간이 굉장히 짧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효율을 내려면 예습/ 복습이 꼭 필요하죠.

  1. 호랑이 굴로 들어갈 때 마음을 내려 놓는다

->  첫 술에 절대 배부를 수 없겠죠? 처음부터 너무 잘 하려고 하면 그러한 완벽주의 때문에 말을 떼기가 심리적으로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러니까 “오늘 잘 못 해도 괜찮아” “말을 해보는 것에 의의가 있어” “저번보다 1마디 더 잘하자” 이렇게 작은 성장에 기뻐하는 마음으로 참여해 주세요. 

호랑이는 한 번에 잡히지 않아요.

항상 모임 상황에서는 여러 가지 변수가 많이 발생해요.

내가 컨디션이 안 좋을 수도 있고, 나와 너무 궁합이 안 맞는 사람이 참여하게 될 수도 있어요. 

너무 많은 기대를 가지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고, 연습 경험에 대해서 부정적인 감정이 들 수 있어요.

긍정적인 마음으로, 기대를 내려놓고 참여하는 게 중요해요.

나도 모르게 즐거운 분위기에 빠져 들게 되고, 그러면서 편하게 한 마디씩 떼어본다면 자신감이 조금씩 생겨날 수 있어요.

위의 방법들을 잘 실천해서 꼭 외국인과 두려움 없이, 자신있게 대화하게 되시길 바래요! 파이팅~!!!

Click Here to Leave a Comment Below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