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랜딩페이지, 만들었다고 끝난게 아니다! - 콘텐츠프리(contentsfree)

화려한 랜딩페이지, 만들었다고 끝난게 아니다!

큰 비용을 들여서 고퀄리티의 이미지를 넣은 화려한 랜딩페이지를 만들었는데 막상 구매가 발생하지 않고 있나요? 그렇다면 이 글을 끝까지 놓치지 마시고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랜딩페이지는 한번 만들었다고 끝이 아닙니다. 랜딩페이지 제작보다 훨씬 더 중요한 단계가 있습니다. 바로 A/B 테스트입니다. A/B테스트를 하지 않는 랜딩페이지는 개선되지 않는, 죽어있는 페이지와 다를바가 없습니다.

More...

​흔히들 랜딩페이지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요소들을 얘기합니다.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대표적입니다.

  • 제목
  • 소제목
  • 불릿 포인트
  • 이미지
  • 비디오
  • 혜택
  • 이미지
  • 동영상
  • 신뢰의 지표
  • 추천사
  • 등등

아래에 '구매전환율이 높은 랜딩페이지의 전체적인 구조(이미지)'를 보시면 일반적으로 지침으로써 제공되는 효과적인 랜딩페이지의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아래의 요소들이 추가되어 있는 랜딩페이지들이 대체적으로 구매전환율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구매전환율이 높은 랜딩페이지의 전체적인 구조

하지만 Quicksprout의 메인 페이지를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quicksprout에서 제공하고 있는 랜딩페이지 제작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을 아이러니하게도 quicksprout는 따르지 않고 있습니다. 웃긴 상황이죠. 메인 페이지를 보시면 제목, 소제목, 콜투액션 버튼, 한줄정도의 부연설명이 끝입니다.

이미지도 없고, 동영상도 없고, 불릿포인트도 없고, 신뢰의 지표나 추천사도 없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 주인이 밝힌 바 메인페이지의 구매전환율은 70%전후라고 합니다.

이게 도대체 무슨 상황일까요? 딸랑 제목이랑 몇줄정도의 문장과 ​콜투액션 버튼밖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랜딩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 분이라면 엄청나게 당황스러울지도 모릅니다. 상식적으로는 말이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이런 효과를 보일수 있었던걸까요? 전환율이 10%만 되도 상당히 높은 구매전환율인데 70% 전후인 상황은 말이 안되는것 처럼 보입니다. 비결은 무엇일까요?

여기서 이런분들도 분명히 계실겁니다. 기존의 '이론'이나 '기법'을 통해 해석하고 싶은 분들이 계실겁니다. 하지만 이 사이트의 주인은 이 부분에 대해 다음과 같은 얘기를 합니다.

"No matter what anyone tells you, there is no cookie cutter formula to create a high converting landing page. What works for one site may not work for another. So you will have to A/B test your landing page to maximize your conversion rate. - quicksprout -

한국말로는, 어떤 누군가가 당신에게 어떤 얘기를 해주든간에 높은 구매전환율을 가진 랜딩페이지를 만드는 정확한 틀이나 공식은 없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이트에 효과가 있는 것도 다른 사이트에는 효과가 없다고 얘기합니다. 그리고는 내가 만든 사이트의 전환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랜딩페이지를 A/B 테스트해야만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수 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네, 이게 바로 구매전환율이 높은 랜딩페이지의 핵심입니다. A/B 테스트 없이 기존의 이론이나 기법으로만 랜딩페이지를 해석하려다보니 오히려 구매전환율이 낮은 랜딩페이지가 되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에 나오는 두번째 사례를 확인해주세요.

A/B 테스트를 통해 더 긴 세일즈 페이지의 전환율이 얼마나 높아지는지 테스트를 해봤는데, 막상 결과를 봤더니 오히려 구매전환율이 더 떨어져서 충격을 먹은 경우입니다. 오히려 전환율이 22%나 더 떨어졌습니다. 기존의 기법이나 이론으로는 전혀 말이 안되는 결과 입니다.

분명히 구매한 사람들의 이야기들로 신뢰도를 높였고, 불릿포인트를 통해 제품 구매시 얻을수 있는 혜택과 이득을 보기좋게 명시해줬고, 마지막에는 무료로 사용해볼수 있다는 문구로 심리적인 장벽을 낮추고 콜투액션 버튼까지 이론적으로는 완벽해보이는 형태의 랜딩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A/B 테스트 결과 전환율이 떨어졌습니다. 이 결과에 어떤 해석을 하든지간에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기존의 이론과 기법만으로 해석을 하고 A/B테스트를 하지 않았다면 당연히 오른쪽에 보이는 랜딩페이지로 아무 의심도 없이 교체를 했을겁니다.

하지만 A/B 테스트를 해보니 실상은 전혀 반대의 결과였죠. 기존의 효과적이라고 불리는 이론이나 디자인 방법과 전혀 반대되는 결과를 초래한 것이죠.

아무리 그럴싸한 이론이나 기법으로 설명하려고 해도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한건 A/B 테스트를 통해 왼쪽이 더 효과가 좋다는 점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대부분 랜딩페이지를 만들때 얼마나 화려한가에 엄청나게 신경을 많이 씁니다. 그리고 얼마나 퀄리티 있어보이는지를 중요시합니다. 그래야 사람들이 좋아할거라고 착각합니다. 근데 막상 A/B테스트를 해보게 되면 화려하진 않지만 단순하면서도 깔끔한 디자인이 오히려 구매전환율이 높을때도 분명히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A/B 테스트를 하지 않고서는 절대로 어떤 '이론'이나 '지식', '상식'으로는 파악할수 없는 부분입니다.​ 물론 '가정','가설'은 세울수 있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확률 높은 추측일뿐입니다.

지금도 국내의 상품 소개 페이지나 세일즈 페이지들을 보면 화려한 이미지들이 보이고, 스크롤을 엄청나게 내려야 다다를수 잇는 페이지만을 추구하면서 만드는게 어찌보면 정석처럼 아무 거리낌 없이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물론 그 페이지들중에는 A/B 테스트를 통해 높은 구매전환율을 획득한 페이지들도 분명히 있을테지만 거의 대부분의 랜딩페이지들을 만드는 개인이나 회사중에는 A/B테스트의 중요성 뿐만 아니라 존재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이뻐보이고 화려해보이는 랜딩페이지를 만들어야 사람들이 좋아할거라고 추측만 하면서 실제로 구매는 별로 발생되지 않는 랜딩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CEO들에게는 절대 좋은 일이 아닐겁니다.

만약 지금 현재 웹사이트의 수익이 저조한 회사라면 화려하기만한 랜딩페이지 때문에 구매가 별로 발생되지 않는 경우도 상당히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이런 경우 A/B 테스트를 통해 구매전환율을 끌어올려주면 아무 추가 비용없이 수익 상승을 경험할수 있습니다.

​A/B테스트를 하지 않는 랜딩페이지는 추가적인 공짜 수익을 놓치고 있는 페이지나 다름이 없습니다.

현재 웹사이트를 운영중인 분이라면 지금 당장이라도 각각의 랜딩페이지를 A/B테스트해서 숨어있는 낮은 구매전환율을 끌어올려보시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고 싶은 점은 '화려한 디자인의 랜딩페이지'와 '기존의 효과가 있다는 기법이나 이론'이 해답이 될수는 없습니다. 기존의 이론과 기법은 참고사항으로 삼고 실제로 내 비즈니스를 할때는 항상 테스트를 통해 해당 이론이 내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되고, 어떤 결과물을 도출해낼수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앞으로 A/B 테스트를 자주 하다보면 분명히 기존의 이론이나 상식(?)으로는 도저히 생각하기 힘든 결과와 인사이트에 놀라실지도 모릅니다. 또한 이렇게 테스트를 통해 쌓인 데이터와 결과는 내가 키워나갈 비즈니스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겁니다.

Pro Tip : 아무리 여러 분야에서 효과가 검증되었다는 기법이나 이론일지라도 그 전략이 내 비즈니스에 딱 맞으리란 보장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이는 어떤 전문가도 확신할수 없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테스트를 해보면 생각지도 못한 결과들이 도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제 테스트를 하기전까지는 절대 '결론'을 내려서는 안됩니다. 실제 테스트를 하기전까지의 모든 이론과 기법, 방법, 내용은 모두 다 '확률 높은 가설'일뿐입니다. 즉 항상 결과가 바뀔수 있는 '열린 결말'로써 바라봐야 비즈니스 운영자로써의 잘못된 판단을 줄일수 있습니다.

올바른 접근법은 모든 이론과 전략을 첫 출발점으로써의 '참조사항'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효과가 검증됬다는 모든 이론과 전략들이 내 비즈니스에 맞으리란 보장은 없습니다. 실제 테스트 하기전까지의 모든 전략은 '확률 높은 가설'로써 바라봐야 합니다! - 콘텐츠프리

Click to Tweet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거나 운영하면서 이런걸 반드시 해결하고 싶어요..!

Contentsfree
 

콘텐츠프리는 비즈니스를 연구하는 곳입니다.

>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