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수많은 워드프레스 사이트들이 슬라이더 디자인으로 메인페이지를 꾸미는 경우를 많이 볼수 있습니다.
똑같은 텍스트에 슬라이더만 넣으면 뭔가 화려해보이는 디자인에 효과가 더 좋을꺼라고 그럴듯한 '추측'을 합니다.
하지만 메인페이지에 있는 슬라이더가 오히려 수익을 갉아먹는다는 사실은 알고 계셨나요?
More...
일단 슬라이더가 무엇인지부터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한자리에서 이미지가 계속 변하는 것을 슬라이더라고 합니다. 자동으로 이미지가 계속 변하게 만들수도 있고, 수동으로 오른쪽이나 왼쪽 화살표 버튼을 클릭해야 이미지가 변하는 것도 있습니다.
일정 시간 간격으로 자동 실행되는 이미지 슬라이더
이미지 슬라이더가 어떤 것인지 눈으로 직접 보니까 어떤 것인지 감이 오시죠? 조금만 서핑해도 저런 이미지 슬라이더가 보이는 사이트들은 흔하게 볼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이미지 슬라이더가 구매전환율을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즉, 비즈니스 사이트의 수익을 갉아먹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 증거들을 아래에 확인하세요!
그 증거들을 확인하세요!
해외에는 국내와 달리 디지털 마케팅 분야가 굉장히 세분화가 되어 있고, '구매전환율 최적화 테스트'에 특화된 전문가와 각종 툴들이 존재합니다. 아래에 해당되는 말들은 모두 '슬라이더 디자인'에 대해서 수백개, 수천개의 케이스들을 분석한 전문가들의 이야기입니다.
예외는 없었습니다.
웹사이트 내부에서 어떤 요소가 수익을 갉아먹는지 테스트하는 것을 업으로 삼는 기업들의 인사이트들을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Rotating banners are absolutely evil and should be removed immediately. - Tim Ash, 사이트 튜너
We have tested rotating offers many times and have found it to be a poor way of presenting home page content - Wider Funnel ( 이 기업은 웹사이트 내부에서 어떤 요소가 구매전환율을 해치는지 테스트하는 것만을 전문으로 하는 곳입니다. )
You might even like them. But the truth is that they’re conversion killers - Peep Laja, conversionXL
Whatever you may think about how sliders may look pretty or add a dynamic and lively element to your site is irrelevant if the slider doesn't help move your visitors towards your conversion goal - Shane Melaugh, Thrive Theme (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구매전환율에 최적화된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만드는 기업 )
Auto-Forwarding Carousels and Accordions Annoy Users and Reduce Visibility - JAKOB NIELSEN, nngroup
Of these clicks, 84% were on stories in position 1 with the rest split fairly evenly between the other four (~4% each) - erikrunyon
슬라이더에서 보여지는 2번째 이미지부터는 거의 클릭하지 않습니다. 있으나마나 입니다.
The problem with using h1 or any heading tag in the carousel is that every time the slide changes, the h1 tag changes. A page with five slides in the carousel will have 5 h1 tags, which greatly devalues the keyword relevance. - searchengineland
I came across a few sites featuring full-width carousels packed with high resolution images, which greatly impacted the page load speed - searchengineland
Nobody Clicks on the Carousels - searchengineland
역시나 B2B 사이트들을 조사한 결과, 첫번째 이미지 외의 다른 이미지들은 거의 클릭하지 않습니다.
사이트 튜너들의 인사이트들중에 꼭 알아야 할 사실들을 요약해보겠습니다.
- 이미지가 변경될때마다 키워드가 변경되기 때문에 관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SEO에 악영향을 줍니다.
- 이미지의 퀄리티가 더 좋을수록, 크기가 더 커질수록, 페이지 로딩 속도를 떨어뜨립니다.
- 2번째 이미지부터 평균 클릭율은 0.5%도 채 되지 않습니다.
사이트 내부 최적화만을 업으로 삼는 기업들의 실제 홈페이지
사이트 내부 최적화만 10년 넘게 진행했고, 지금까지 수백개, 수천개의 사이트들을 최적화시켜온 기업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당연히 이미지 슬라이더가 없는것보다 있는게 효과가 더 좋았다면 당연히 메인 페이지에 슬라이더를 넣었을 겁니다.
하지만 어떤 기업도 이미지 슬라이더를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단 하나의 기업도 말이죠.
- VWO - Easy A/B Test Tool
- Unbounce - Landingpage & A/B Test Tool
- ConversionXL - One of the Best A/B Test Blog
- KISSMetrics - Online business All in one solution
- Widerfunnel - Conversion Optimization Ageny
- Optimizely - A/B Test Tool
- Thrive Theme - WordPress A/B Test Tool
- Maximiser - A/B Test Tool
- fivesecondtest - A/B Test Tool
근데 왜 이렇게 슬라이더를 고집할까요?
사업을 하고자 하는 일반인 뿐만 아니라, 심지어 마케팅과 관련된 업을 하고 있는 분들도 슬라이더를 고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효과가 없는게 검증되었는데도 말이죠. 그럼 왜 이렇게 효과가 없는 슬라이더를 고집할까요?
가장 큰 이유는 간단합니다.
- 클라이언트가 원하니까
- 디자인하기 편하니까
- 오! 움직이니까!!;;
- 뭔가 있어보이니까!!
농담처럼 느껴질수도 있지만, 정말입니다. 위의 이유때문에 대부분 슬라이더로 디자인을 합니다.
하지만 그외에도 더 중요한 이유 2가지가 있습니다.
비즈니스 오너의 입장에서 본 이유입니다.
첫번째 이유는 '슬라이더와 같은 요소들'중에 어떤게 효과적인지 테스트해야 한다는 중요성에 대해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테스트를 하지 않고, 눈에 보이는 화려함만을 보고 수익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겠지?하는 막연한 기대를 갖게 됩니다. 실제로 슬라이더가 수익을 갉아먹고 있는지 A/B테스트를 통해 판단하지 못한 이유가 가장 큽니다.
두번째 이유는 웹사이트 내부의 요소들을 테스트해야 한다는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기술적인 장벽에 막혀서 실제로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도대체 어떻게 테스트해야 하고, 어떤 툴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감도 오지 않습니다.
첫번째 이유에 해당되는 분은 이 글을 통해 A/B 테스트의 필요성과, 화려하고 예쁜 디자인만 추구하는 것이 오히려 비즈니스 사이트의 수익을 갉아먹을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시는 것만으로도 올바른 방향으로 디자인을 기획하고 만드실수 있을겁니다.
두번째 이유로는 기술적인 장벽에 막혀 A/B 테스트를 해보지 못했던 분들을 위해서 관련된 툴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해외에서 만들어진 툴이라 언어적인 장벽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툴입니다. 이 툴중에 하나만 마스터해도 충분합니다.
- VWO - 전세계에서 가장 쉽게 A/B 테스트를 해볼수 있는 툴입니다.
- Unbounce - 랜딩페이지 제작 툴로, 다루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가장 확장성이 좋은 툴입니다.
- Optimizely - 코딩없이 클릭만으로 페이지를 꾸밀수 있고, A/B 테스트도 가능합니다.
- Thrive Theme - 워드프레스 전문 테마와 플러그인의 패키지로 A/B 테스트와 구매전환율에 최적화된 툴입니다.
- Leadpages - VWO만큼 쉽게 A/B 테스트 할수 있고, 랜딩페이지도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제가 이 사이트에서 A/B테스트를 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툴이 궁금하신 분은 여기(업데이트 준비중)를 클릭해주시면 제가 사용하는 툴로 어떻게 A/B 테스트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위의 툴들을 모두 사용해봤습니다.
하지만.. 슬라이더가 필요할때도 있습니다!
슬라이더가 필요할때는 딱 한가지 경우입니다. '보여주기용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사진을 예쁘게 전시해놓는다던가,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잘 모르는 오프라인 클라이언트에게 뭔가 있어보이는 걸 보여줘야할 경우입니다.
물론 클라이언트가 이런 '전환을 위한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그런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클라이언트들은 대부분 슬라이더가 보이는 화려하고 예쁘고, 휙휙 뭔가 넘어가는 디자인의 사이트를 원합니다.
그럼 왜 효과가 없을까?
#1번째 이유 : 많은 메시지는 아무 메시지도 전달이 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것들 10가지보다는 자신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것 1가지를 더 가치있게 느낍니다.
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이런 말 들어본적이 있을겁니다. '모두에게 말하는 메시지는 아무에게도 전달이 안된다' 타겟팅의 중요성에 대해 얘기할때 흔히들 얘기하는 내용입니다.
이미지 슬라이더에도 이 말이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물론 가장 도움이 되는 이미지 5개를 보여주면 안되나? 라는 생각을 하실수도 있습니다만 내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사람들의 욕구나 필요로 하는 것은 그렇게 단순화하기가 어렵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만 분류를 해봐도 수십가지, 수백가지가 될겁니다.
사람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메시지 1개, 그게 핵심입니다.
#2번째 이유 : 메시지를 받아드릴 시간을 안준다!
이미지 슬라이더중에서도 자동으로 이미지가 변경되는 슬라이더를 본적이 있을겁니다. 이미지가 변경되는 시간이 너무 빠르기 때문에 메시지가 흡수되기도 전에 획획 넘어가버리기 때문에 짜증이 납니다.
그리고 방금 지나간 이미지에 어떤게 적혀있는지 보기 위해 다시 기다립니다. 다시 봤는데도 자동으로 또 넘어가버립니다. 짜증이 납니다.
그래도 자동으로 이미지가 변경되는 슬라이더를 쓰고싶다면 이미지가 변경되는 시간을 길게 만들어야 합니다. 물론 슬라이더를 안만드는게 가장 좋겠죠.
#3번째 이유 : 관련성이 없는 메시지, 별로 관심이 없다
웹사이트에 도착한 이유는 사람마다 수백가지가 될겁니다. 근데 이미지 슬라이더들을 보면 대부분 세일이나 할인 그리고 이벤트 소식들이 많습니다.
이런 내용들이 웹사이트에 도착한 방문자와 관련성이 없다면 절대 클릭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내가 찾는 것으로부터 시선과 주의를 빼앗는 이미지일뿐입니다.
#4번째 이유 : 속도에 영향을 줘서 결국 구매전환율을 떨어뜨립니다!
이미지 슬라이더는 퀄리티가 높을수록, 크기가 클수록 로딩속도를 늦춥니다. 특히 모바일을 사용하는 사람들중에 3G이하를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로딩속도가 엄청 느릴수도 있습니다.
로딩속도가 느릴수록 사람들이 이탈하는 비율은 높아집니다.
또한 로딩속도가 느릴수록 SEO 점수에도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상위노출이 되기 힘듭니다.
결론은?
실제로 수익을 발생시켜야 하는 비즈니스 사이트라면 이미지 슬라이더는 당장 없애는게 좋습니다. 슬라이더를 없애고 사람들이 가장 원하고 필요로 하는 '단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할수 있는 하나의 화면으로 다시 디자인해야 합니다.
오히려 여러 메시지로 전달이 흐려지는것보다 하나의 메시지를 머릿속에 박히도록 만드는 것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중요한 사실중에 하나는, 방문자의 삶이 100%라고 한다면, 여러분의 사이트는 그중에 1%도 차지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사람들은 바쁘고, 하나에만 관심을 크게 기울이며 살아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번에 여러 메시지를 전달하려한다면 결국에는 아무 메시지도 머릿속에 남지 않게 됩니다. 이 세상에 어떤 기업도 브랜드를 2개를 동시에 알리는 기업은 없습니다. 하나의 브랜드를 사람들의 마음속에 자리잡게 만드는 것도 힘들기 때문이죠. 이 원리가 여러개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슬라이더에 그대로 적용됩니다.
이미지 슬라이더가 설치되어있다면 지금 당장 지우시기를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혹시나 그래도 미심쩍다면 위에 제가 알려드린 A/B 테스트 툴로 이미지 슬라이더가 없는 상태와 있는 상태를 나눠서 테스트해보는 것도 가치 있는 경험이 되실겁니다.
이상으로 이 글은 이렇게 마치겠습니다. 혹시나 제 글이 유용하거나 가치 있다고 생각되시는 분은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해주시면 감사합니다. 주변에 이 글을 읽고 도움이 될만한 사람들이 있다면 저도 뿌듯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